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프로그램

FileZilla Client 3.2.6.1 & Server 0.9.32

by 넷둥이파파 2009. 7. 7.






파일을 질러버리는(?) FTP 클라이언트입니다. 외국에서는 Zilla 단어에 뭔가 뜻이 숨어 있나 봅니다.

왼쪽이 내 컴퓨터(로컬), 오른쪽이 서버(리모트)로 전통을 따르면서 로컬 창 밑에 폴더 내용을 표시하는 트리가붙는 게 다릅니다. 리모트 창도 트리 창이 생기게 할 수 있습니다. 맨 아래는 전송 상태와 전송 대기(Queue, 큐) 창입니다. 일부 FTP 클라이언트에서 파일 전송 상태를 보여주는 기능만 하면서 큐라고 사칭하지만 FileZilla는 진짜 큐로, 작업할 파일을 미리 보관했다가 나중에 한번에 처리합니다.

빠르게 접속하려면 맨 위에 주소 입력창에 주소를 입력하고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합니다. FTP 주소 리스트를 만들려면 사이트 매니저로 들어갑니다. 사이트 매니저에 한 가지 편리한 기능이 있습니다. 'Quick Connect'에서 접속한 FTP 주소를 사이트 매니저로 바로 복사하면 사이트 매니저에 등록됩니다. 이제껏 FTP 클라이언트에서 볼 수 없었습니다.

FTP를 뒤에서, 접속 유지, 프록시, GSS 보안 접속, 디렉토리 캐시 등으로 나름대로 지원합니다. '다운로드 속도/업로드 속도 제한'은 다운속도, 업로드 속도를 조절합니다. '제한 없이', '일정 속도 유지', '날짜, 시간, 요일'에 따라 속도를 제한하는 규칙 만들기는 아주 특이합니다. 속도를 어떻게든 높이려고 하면 하지, 일부러 줄이지는 않는데 말이죠.

FileZilla는 1부터 65535까지 로컬 포트를 무작위로 쓰는데, 포트 사용 범위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환경 설정으로 들어가야 보이는 '파일 덮어쓰기' 처리 옵션, '아스키/바이너리' 선택 옵션이 메뉴에 박혀 있습니다.

기본값으로 다중 접속 메뉴에 체크 표시가 있지만 다른 FTP로 접속하려면 현재 FTP를 끊어야 해서(새로운 창을 띄우지 않고 창 안에서), 실제 어떻게 다중 접속을 하는지 알 수 없네요.

컴퓨터 한 대를 여럿이 쓰면 설치할 때 설정을 레지스트리에 등록합니다. 또 안전을 위해 FileZilla에서 쓰는 암호를 디스크에 저장하지 않으려면 설치 후 물음 창에서 'Secure Mode'를 허락합니다.

평범한 것 같으면서도 하나씩 뜯어보면 그렇지도 않은 중성의 느낌을 갖는 프로그램입니다. 한글 메뉴를 지원하기 때문에 더욱 편리한 것 같네요.

Windows XP and Vista are supported.

Homepage : http://filezilla-project.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