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기사/· 리뷰

인터넷 전화와 MP3의 만남 아이리버 '웨이브폰'

by 넷둥이파파 2008. 11. 28.

인터넷 전화 사용자들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초기 저렴한 통화요금으로 가입자를 모았다면 이젠 저렴한 가격 이외에도 번호이동제 시행과 다양한 결합상품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경제도 어려운 이때 조금이라도 통신요금을 줄이고자 하는 움직임과 맞물려 빠른 가입추세를 보이고 있다.

더구나 인터넷 전화가 단순히 PC 앞에서 혹은 집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제한적인 범위를 넘어서 휴대용 단말기에 인터넷 전화기능이 내장되기 시작하면서 무선인터넷이 되는 장소면 어디서든 자신의 번호를 통해 인터넷 전화를 걸고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해외 소니 PSP와 아이팟, 아이폰 '프링(Fring)' 어플리케이션, 구글 안드로이드 G1, 노키아 N800와 국내 LG전자의 KC1, 삼성의 블랙잭폰 등의 제품들이 바로 인터넷 전화 업체인 스카이프와 제휴하거나 스카이프 프로그램을 설치, 인터넷 전화와는 언뜻 관련이 없는 제품임에도 그 기능을 내장해 다양한 활용 범위를 넓힌 제품들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움직임 속에서 국내 역시 휴대용 단말기와 인터넷 전화를 결합한 제품을 출시하여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 제품의 이름은 '아이리버 웨이브폰(W10)'. 아이리버와 KT 인터넷 전화가 제휴하여 출시한 이 제품은 그전 아이리버가 출시한 W7과 동일한 외형을 지니고 있지만 그 속에 담긴 기능은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웨이브폰의 외형과 멀티미디어 기능(영화, 음악, 사진, 텍스트 등)은 기존 아이리버에서 출시한 W7과 동일한 디자인과 성능을 보여주고 있음으로 따로 언급하지 않고 웨이브폰만의 추가된 기능에 대해 리뷰를 진행하도록 하겠다.

웨이브폰에 대한 소식을 듣자마자 아이리버 W7과의 스펙을 서로 비교해 보았다. 스펙은 아이리버 홈페이지 (웨이브폰 스펙: http://product.iriver.co.kr/p_w10_tech.asp) 내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비교해 본 결과 외형면에 있어 무게(103.0g), 크기(110.5X52.5X15.5mm), 디스플레이, 멀티미디어, 음악 재생 스펙 등 모든 면에 있어 W7과 W10이 동일했으며 다만 네트워크 무선 WIFI를 내장하여 인터넷 전화와 문자, 벅스뮤직을 통한 콘텐츠 다운로드 등의 기능이 추가되었다.

웨이브폰 전원 버튼을 눌러 실행시키면 휴대폰과 같이 세로로 사용할 수 있도록 메뉴 UI 역시 세로로 위치해 있으며 가장 먼저 전화 기능 탭이 맨 위에 위치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기존 W7과 같이 MP3P의 역할도 해주는 웨이브폰이지만 가장 큰 차이점으로 볼 수 있는 전화 기능을 가장 상위로 배치시켜 차별화된 모바일 단말기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우선 인터넷 전화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무선네트워크가 마련되어 있어야 하며 초기 설정을 통해 네트워크를 연결하여야만 한다. 즉, 무선 공유기나 네스팟 등의 무선네트워크가 마련된 장소여야만 활용이 가능하다. <설정 ▶ 네트워크 연결 ▶ 무선랜 검색 ▶ 연결설정을 누르면 자동으로 설정된다>

위 사진에서 보여지듯 통화 아이콘을 누르게 되면 기존 휴대폰에 볼 수 있었던 익숙한 키패드 화면이 보여진다. Test로 전화번호를 입력하여 통화를 시도해 보았다. 전화 통화는 이어마이크가 아닌 기존 웨이브폰에 내장된 스피커와 마이크를 통해 통화를 실시하였다.

우선 웨이브폰으로 휴대폰(SKT, KTF, LGT 모두 통화)에 전화를 걸었을 때 통화 음질에 있어 전혀 무리없는 성능을 들려준다. '즈즈즈' 하는 잡음이 미약하게 들렸다 안 들렸다 하는 경우가 있었지만 상대방의 목소리가 잡음이나 울림이 없이 깔끔한 음성을 들려주었으며 상대방 역시 끊김없이 선명한 소리를 들을 수 있다.

다음은 웨이브폰으로 집전화로 전화를 걸었을 경우 역시 휴대폰과 연결했을 때와 동일하게 깨끗하고 선명한 통화를 가능케 하였다. 이번에는 반대로 휴대폰으로 웨이브폰에 전화를 걸어 보았지만 마찬가지로 빠른 수신과 송신을 통해 깔끔하게 통화할 수 있었다.

영화나 음악 감상 시에도 전화가 올 경우 화면에 '전화가 왔습니다'라는 글과 발신자 정보 창이 뜨며 확인 버튼만 누르면 바로 전화 통화 상태로 전환할 수 있다. 반대로 영화, 음악 감상 시 전화할 경우가 발생했을 때 우측에 마련된 MENU 버튼을 눌러 초기 화면으로 빠르게 전환하여 인터넷 전화 기능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인터넷 전화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웨이브폰은 이 기능을 구동하는데 있어 끊김이 존재하거나 지연되는 일 없이 빠르게 구동이 되며 자체 내장된 스피커와 마이크 역시 무난한 수준의 성능을 보여주어 이 모든 것이 맞물려 MP3P 이지만 또 하나의 인터넷 전화 기능으로써 손색없는 완성도를 보여준다.

전체적인 전화 인터페이스는 휴대전화와 거의 동일하게 되어 있어 설명서 없이도 사용하는데 전혀 어려움이나 불편함이 없었다. <물론 설명서는 무척 부실하다> 또한 전화 설정 기능을 통해 좀더 세세하게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변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주소록 동기화 기능을 통해 이름과 그룹으로 설정된 주소록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돠어 있어 PC와 동기화 하여 PC상에 저장할 수 있고 또한, KT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서도 주소록을 저장 관리를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자체 내장된 벨소리나 문자 수신음 등을 변경할 수 있다.

차후 펌웨어 등을 통해 원하는 점은 MP3P를 주기능으로 한 제품으로써 웨이브폰에 저장된 다운받은 음악들을 벨소리로 지정하여 원하는 벨소리로 변경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아이리버 웨이브폰을 통해 문자를 보낼 경우 LG전자 휴대폰의 키패드와 동일한 문자배열로 되어있어 쉽게 입력할 수 있었다. <아쉽게도 특수문자는 따로 제공되지 않는다> 또한 전원, 메뉴, 볼륨 버튼과 전면 우측에 위치한 조그 버튼 이외에 인터넷 전화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웨이브폰의 터치 인식률은 높은 편이며 현재 큰 인기를 구가하고 있고, 기존 터치폰과 비교했을 때도 손색이 없을 만큼 좋은 인식률을 보여주고 있다.

웨이브폰으로 실제 문자를 보낼 경우 전송 버튼을 누르면 지연되는 시간없이 빠르게 문자가 발송되었으며, 휴대폰으로 문자를 작성하여 웨이브폰 전화번호로 문자를 발송할 경우도 지체없이 빠르게 문자를 수신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외에도 최대 20명까지 한번에 지정하여 문자를 발송할 수 있다.

홈페이지를 보면 최대 160bytes의 문자를 전송할 수 있다고 나와 있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기본 80bytes 약 40자 정도의 글을 입력하여 보낼 수 있으나 2건의 문자 전송입력을 한번에 보내는 방식으로 80bytes 이상의 긴 문장을 입력할 경우 2건의 메시지 요금이 부과된다는 창이 뜨게 된다. 즉, 160bytes의 긴 문장을 한번에 보낼 수 있다는 점에서는 편리하지만 결국 2건의 문자메시지 요금은 그대로 부과가 된다.

또 하나 W7과는 달리 추가된 기능을 살펴보면 컨텐츠라는 탭을 통해 제공되는 벅스뮤직(Bugs Music)을 들 수 있다. 이 기능은 기존 다운받은 음악 컨텐츠를 PC와 USB로 연결하여 MP3로 이동, 저장했던 방식에서 벗어나 네트워크 기능을 내장한 특징을 적극 활용하여 벅스 뮤직과 제휴 무선랜을 통해 음악 콘텐츠를 다운받아 감상할 수 있다.

즉, 벅스 뮤직에 가입되어 다운로드 상품권이 있을 경우 PC와 연결없이 무선네트워크만 연결되어 있으면 원하는 음악을 언제 어디서든 다운을 받아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는 편리함을 제공한다.

다소 의아한 것은 자체 네트워크 기능을 내장했음에도 전용 브라우저가 없어 벅스 뮤직 브라우저를 통한 사용 이외에 다른 웹사이트를 들어갈 수가 없다는 점이다. 차후 펌웨어를 통해 가능하다면 웹서핑 기능을 제공하여 간단한 블로그 관리나 메일 확인 등 좀더 폭넓은 활용을 가능케 해주길 기대해 본다.

인터넷 전화 요금은 아이리버 홈페이지(http://product.iriver.co.kr/p_w10_phone.asp)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본료 2000원에 국내 유선전화와 인터넷(070) 전화의 경우 동일하게 3분에 39원의 요금이 부과되며, 이동전화로 전화할 경우 10초에 13원으로 휴대전화와 비교했을 때 저렴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문자메시지 요금 역시 휴대폰의 경우 1건당 20원(80bytes 기준)이며 그 이상의 긴 문장일 경우 건당 30원을 지불해야 하지만 웨이버폰의 경우 유선/ 인터넷 전화에 할 경우 1건당 10원, 이동전화의 경우 건당 15원의 요금이 부과된다.

전체적으로 휴대폰 요금과 비교했을 때 저렴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다소 아쉬운 점은 아이리버 웨이브폰만의 요금제를 출시 웨이브폰 가입자끼리 무제한 전화, 문자 사용 등 좀더 메리트가 있는 웨이버폰 요금제가 출시되었으면 더욱 좋은 평가를 받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지금까지 아이리버 웨이브폰(W10)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았다. 리뷰기간이 짧아 멀티미디어 기기로써의 리뷰를 진행하지 못했지만 기존 출시한 W7과 동일한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으로 이번에 새로 추가된 전화기능을 중심으로 리뷰를 진행해 보았다.

사실 MP3P에 인터넷 전화가 내장된다는 소식을 접했을 때 많이 우려했던 것이 사실이다. 통화음질이 많이 나아졌다고 하지만 무선랜이 갖춰져 있어야 한다는 공간적 제약과 함께 무선랜 수신율에 따라 통화 수신율과 통화음질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까 했던 점들이다.

다행인 것은 우려했던 것과는 달리 웨이브폰이 보여주는 인터넷 전화로써의 가능성은 상당한 수준이다. 인터페이스나 터치를 통한 사용감, 실제 구동되는 실행속도 등 오랜시간 사용해 본 것은 아니지만 '오호~ 이 녀석 봐라~!' 라는 감탄사가 나올 만큼 우수한 성능을 보여준다.

물론 아직 국내 무선랜 기반이 휴대전화 네트워크망과 비교하여 무척 초라할 정도 이지만 KT라는 기존 구축된 네스팟 등의 망을 통한 좀더 폭넓은 사용과 차후 와이브로와의 결합을 통해 좀더 확장된 사용성을 제공해 주길 기대해 본다.


▶ 기자 블로그 http://www.pcpinside.com

이전글 : [▨ 뉴스] - 인터넷 전화기 '아이리버 웨이브폰' 출시